unxie

[거짓말] 번식전략: 동성애/색맹/대머리/왼손잡이

by uX

아래 글은 다양하게 반박될 수 있으며 사실이 아님.

 

 

게이는 번식전략인가?

현재까지 많은 학자들이 게이 유전자를 찾으려 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 게이는 후천적이고 인간의 문화에 불구한 것일까? 그렇다고 말하기엔, 사뭇 이상한 통계가 있다. 출생 서열이 동성 선호에 영향 준다는 통계다.

 

20년 전. Ray Blanchard이 만 명 이상의 표본을 바탕한 연구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동성애자는 이성애자보다 형의 수가 3배나 많다. (1.32 0.44) 그에 비해 누나, 남동생과 여동생 의 차이는, 미미하다. 이는 문화권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발생한다. 또한, 태어나자마자 입양된 사람들의 경우에도, 생물학적 가족의 형(brother) 수에 영향 받았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세울 수 있다:

남자를 많이 낳았다면, 그 중 한 명은 게이인게 종 번식에 유리하다.

 

연구자들은, 게이유전자가 존재보단, 인간 여성 자궁내의 변화가 게이성을 결정한다는 걸 확인했다. 과학자들은 DNA에 대한 메틸화 패턴을 분석해, 동성애 성향과 관련이 깊은 다섯 개의 패턴을 찾아냈다. 분석한 패턴 정보로 동성애 성향을 예측해보니, 정확도는 70%로 나타났다. 그럼, 게이는 어떻게 종 번식에 기여했을까?

 

원시시대 수렵대 모델

원시 수렵채집 사회의 전형적 규모를 추정한 인류학자 레슬리 아이엘로와 로빈 던바에 의하면, 최적의 사피엔스 집단 인구수는 100~150명 사이였으며, 핵심 역할을 하는 사냥꾼 집단들은 8~12명 사이의 남성들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여덟 명에서 열두 명으로 이루어진 수렵대 모델은 역사 속에서, 또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눈에 띈다. 10명의 군인이 1부대를 구성하며, 기업은 12명을 이상적인 이사회 규모로 여긴다. 야구팀에는 9명의 선수들이 있고, 축구팀은 11, 미국의 배심원단은 12명으로 구성된다. 예수에겐 12명의 제자, 올림포스엔12신이 있다.

 

만약 12명 중 한 남자에게 부양할 부인과 자식들이 없다면, 그의 몫으로 돌아가는 사냥감 중 많은 부분이 그 친척들에게 분배될 수 있다.

 

종족 번성관점에서 본 게이

선사시대의 게이특성은 <종 전체적인 면에서> 어린이 생존 가능성을 높였다. 낳은 남자 자식이 100%가 게이. 즉 게이+게이조합이라면 역으로 번식에 불리할 것이다. 그렇다고 모두가 비 게이라면, 한정된 자원(식량) 탓에 게이+비게이 조합보다 불리하다.

 

왼손잡이

원시 수렵에서 사냥은 우수한 시력에 의존한다. 오른손잡이는 왼손잡이보다, 움직임 감지, 거리판단, 크기나 넓이 등 측량평가에 능하다. 이는 뇌의 비대칭성에 기인한다.

 

비록 왼손잡이가 측량평가에 뒤떨어져도, 이들은 나름 쓸모가 있다. 오른손잡이 대비. 무리 오른쪽으로 접근하는 물체를 잘 포착한다.

 

! 이렇게 해보자.

오른손으로 창을 드는 시늉을 한 뒤, 오른쪽을 바라보며, 앞으로 걸어간다. 이후, 다시 왼쪽을 바라보고, 앞으로 걸어보자. 오른손으로 창을 들었으면, 왼쪽 위주의 시야확보가 편하다.

 

색맹

색깔을 볼 줄 아는 동물은 거의 없다. 일부 어류, 양서류, 파충류, 그리고 대다수의 조류들이 컬러 시야를 갖지만 포유류에겐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포유류 중 컬러 시야를 가진 타입은 영장류가 거의 유일하다. 이는 영장류 조상이, 실제론 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새의 특징을 가지기 때문이다.

 

나무에서 나무로 그네를 탈 때, 정확한 거리파악이 핵심이다. 고로 색채의 미묘한 음영 차이를 식별하는 능력이 생존에 반드시 필요했을 것이다.

 

색약인은 아래와 같은 단점을 갖는다.

 

* 과실의 익음정도 파악불가

영장류 과반은 일상적으로 과실을 먹는다. 즉 빛깔로 익은 정도를 판단하는 건 필수적인 시각능력이다.

 

* 태양성 화상 파악불가

피부 분홍화는 언제 태양에서 물러나야 할지 알려준다. 그러나 이러한 구별이 불가한 적녹색약자는, 태양성 화상의 정도를 구별하지 못한다.

 

* 고기를 구울 때도, 언제가 적정선인지 구별 어렵다.

 

컬러 시야가 우리 조상들 생존에 중요했다면, 왜 남성 약 8퍼센트는 색맹일까? 다시말해, 이들은 왜 진화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았을까?

 

색맹 원시인은 숨은 동물을 비 색맹 원시인보다 더 잘 파악한다. 이들은 녹색의 차이에 훨씬 민감하다. 비색맹인은 3개의 수용체를 지니지만, 색맹인은 2개의 수용체를 지닌다. 그래서 이들은 비색맹인이 차이를 못 느끼는 15개의 녹색을 뚜렷이 구별할 수 있다.

 

이러한 탁월함은 현대의 위장술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냉전시대 양 진영의 첩보기관은 최전선 탄착관측병으로 색약 남성을 모집했다. 색맹 병사는 총과 탱크 위장술을 손쉽게 파악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색맹 스나이퍼는 비 색맹 스나이퍼보다 월등한 고급인력 취급됐다.

 

숨어 있는 맹수나 먹이동물 또는 위장한 적을 쉽게 알아보는, 또한 음영의 차이에 민감해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더 쉽게 분별하는 동료가 열두 명 중 한 명 있으면, 그 집단이 성공할 확률도 크게 높아진다.

 

그러나 왼손잡이와 비슷하게, 11또는 12명의 남성 중 두 명 이상이 색약이면 곧 수익 체감지점을 넘게 되고 (같은 곳에 형광등을 여러 개 매달 필요 없다)따라서 약 8퍼센트라는 비율이 꾸준히 유지됐을 것이다. 여성들은 전면적인 집단 사냥이나 전쟁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색약을 진화시킬 어떤 압력이나 이익도 없었다. (색맹여성: 0.5%)

 

! 이렇게 생각해보자.

윌리를 찾아라 ㅡ 숨어있는 사람찾기에, 20개 색사용 대 2개의 색사용(/)을 가정해보자. 다양한 색이 사용될수록 윌리를 찾기 힘들다. 다양한 색채는 정보과부화를 일으킨다.

 

대머리

왜 건강한 개, 고양이, 바다표범, , 소들 중에는 인간과 같은 대머리가 없을까? DHT 작용으로, 남성의 40퍼센트는 정수리 부위에 약한 탈모증상을 경험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탈모는, 적극적인 초기탈모이며, 남성 8%의 인생 황금기에 발현된다. 정수리 전체가 민둥산처럼 벗겨지는 것이다. 그들이 일생에서 가장 숙련되고 경험 많은 사냥꾼일때 그렇게 된다는 것은 이상한 우연이다. 그들의 탈모는 머리 꼭대기 부분으로 제한되어 있고, 그 외 각종 털들엔 일어나지 않는다.

 

왜 이런 형질이 남자에게 그렇게 자주 나타나며, 왜 대머리가 여자에게 거의 없는가에 대한 믿을 만한 이론은 아직까지 없다.

 

원시 초원 사회에서 대머리인 사람은 일사병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적도 가까이 사는 사람들은 꼬불꼬불한 머리털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공기를 가둬, 과열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남성 탈모의 특수한 분포구역. 대머리와 비대머리 남성간의 비슷한 생식률. 한쪽 성에 치우쳐진 분포. 그리고 남자의 전성기에 극성부리는 점 등은 어쨌거나 대머리가 종의 생존에 도움이 되었기에 남성 게놈에 고착되었음을 시사한다.

 

어떤 학자들은 혈중 남성호르몬 수치가 대머리를 일으킨다고 주장한다. 이는 약간의 논리성과 약점을 갖는 주장이다. 그럼 왜 사춘기 후 가장 거대한 남성 호르몬 홍수를 경험하는 십대 소년들이 대머리가 될 위험이 가장 높지 않은 것일까?

 

유능한 대머리 사냥꾼 가설

당신이 운 좋게 지금까지 살아있는 먹이동물이라 해보자. 당신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건, 당신과 당신의 조상이 발달시킨 신경학적 특징때문이다. 이는 천적인 인간으로부터의 생존을 돕는다. 인간의 가장 분명한 특징은 긴 막대기 위에 수박만한 머리가 붙어 있어 마치 막대사탕처럼 생긴 윤곽이다.

 

. 저쪽 바위/수풀 위로 천천히 올라가는 대걸레처럼 생긴 무언가는, 신경적 불쾌함와 연결된다. 그 특이한 모습을 찾아내면, 당신은 얼른 도망쳐 숨는다. 그러나 수렵대 중 한 명이 이례적으로, 전형적인 털이 없이 반짝거리는 머리를 하고 있다고 해보자. 당신은 근처 바위 꼭대기 위/초원의 풀들 위로 천천히 올라오는 무언가를 발견하지만. 그건 이상하고 낯선 물체일 것이다. 대머리 사냥꾼은 겁 많은 먹이가 도망치기 전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다른 사냥꾼들보다 좀 더 유리할 것이다.

 

거리가 가까울수록 정확도는 증가한다. 사냥에서의 성공은 여자들 사이에서의 명성을 높일 것이다. 아마 이것이 대머리 남자는 생식력이 더 높다는 뿌리 깊은 통념의 바탕이 아닐까?

 

! 이 특성은 다수에게 퍼지기엔 불합리하다. 그렇다면 단점은 그대로, 장점은 잃는 다운그레이드기 때문이다. 이제 먹이동물들은 대걸레 대신, 츄팝츄스에 신경적 공포를 느낄 것이다.

 

초기 탈모의 확대와 축소. 츄팝츄스 공포감은 생겼다가 없어졌었다 줄다리기 했을 것이다. 그리고 츄팝츄스 공포감을 유발하지 않기 위해선, 8퍼센트 이하가 적정선이었을 것이다.

 

결론: 동성애자, 왼손잡이, 색맹, 대머리는 인류가 종의 번성을 위해 선택한 형질, 유전적 자산일 수 있다.

 

번외

어떤 종류의 약이든 부작용은 존재한다. 그러나 색채감각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모발 성장에 영향 주는 약물이 색채감각에 이상 끼치는 우연은, 발모와 색채감각의 생화학적 연관성 ㅡ 즉 이 두 과정에 모두 개입하는 무언가에 대한 암시가 아닐까?

 

동물 세계의 다양한 젠더 전략

(생략) 3수컷 1암컷: 선피쉬

(생략) 3수컷 2암컷: 옆줄무늬 도마뱀 

2수컷 2암컷: 흰목참새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흰목참새는 아래와 같은 젠더성향을 보인다.

 

1. 흰 수컷: 가장 공격적이며 텃세 심함.

2. 갈색 수컷: 덜 공격적이며 흰 수컷으로부터 영역 못지킴.

3. 흰 암컷: 공격적이며 즉흥적으로 울고 영역을 지킴.

4. 갈색 암컷: 가장 느긋. 영역이 침범 당해도 먹이 구하기를 계속함.

 

암수컷 모두 흰 개체들은 갈색 개체보다 공격적이다. 그러나 번식하는 쌍 90%는 흰 수컷과 갈색 암컷 조합이거나 갈색 수컷과 흰 암컷의 조합이다. 서로 다른 쪽에 끌리는 셈이다.

 

흰 수컷은 모든 것이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여기는 듯 하다. 갈색 수컷을 선택해 짝을 이루려는 암컷은 열악한 영역에 정착해야 한다. 그런데도 흰 암컷들은 들은 갈색 수컷을 더 좋아한다. 1988년과 1989년 행해진 두 차례 연구에서는 흰 수컷보다 더 많은 갈색 수컷이 암컷 짝을 구했고, 게다가 더 빨리 구했다.  마초인 흰 수컷이 어째서 영 인기가 없는 걸까?

 

갈색 수컷과 흰 암컷은 팀을 이루어 자기 영역을 지킨다. 한 쌍 단위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 갈색 수컷과 흰 암컷 팀은 흰 수컷과 갈색 암컷 팀만큼이나 침입자 퇴치에 효과적이다. 즉 두 팀의 공격 능력이 같다.

 

갈색 수컷은 암컷이 도와주러 오기 전까지는 자기 영역을 차지하지도 못한다. 그러나 갈색 수컷은 흰 수컷보다 새끼 돌보기를 더 많이 하기 때문에, 둥지 차원의 생존을 고려하면 흰 암컷은 더 가정적인 파트너와 함께 지내고, 대외적인 싸움은 자신이 맡은 편이 낫다.

 

게이 vs 레즈비언: 증오의 관점에서 바라본 두 성지향의 차이

지난 30년의 동성애 연구는 아래를 받침한다.

질문: 이성애자가 동성애 포르노에 성적 흥분을 느끼는가?

 

 

레즈비언 포르노

게이 포르노

이성애 남성

O

X

이성애 여성

O

O

 

이 표를 바탕으로, 우리는 아래와 같은 의문을 품을 수 있다.

 

1. 이성애 남녀가 레즈 포르노에 흥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이성애 남성의 게이 증오는, 게이 포르노에서 느끼지 못하는 성적 흥분과 관련 있는가?

 

동성애 증오는 일반적으로 게이에 대한 남성의 사고이다. 그 속에는 항문으로 침투될 수 있다는 상상이 스며있다.

 

이웃에 사는 게이의 존재는 자신이 깨끗한 안전을 잃어버리고 동물적 부산물의 저장고가 된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점에서 혐오는 궁극적으로 자신이 상상한 침투성과 분비성에 대한 혐오이다.

 

남녀가 레즈 포르노에 흥분하는 이유

레즈의 경우, 오르가즘의 기제가 바뀌지 않는다. 즉 남녀 이성애자는 레즈 포르노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자신을 투영할 수 있다.

 

그러나 게이 포르노의 경우, 이성애 남성이 투영하는 대상은 삽입이 아닌 삽입당함의 역할을 담당하는 배우가 될 수 있다. 누군가가 동물의 왕국에 재미를 느낀다면, 그는 포식자에 감정이입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먹이동물에 감정이입을 하는 사람에겐, 공포영화다.

블로그의 정보

unxie

uX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