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The Mind is Flat

만약 생물체에게 의지나 무의식이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닉 채터가 말하는 인간 두뇌 사용 설명서. 최신 뇌과학이 말하는 인간의 의식과 정신세계

 

 

 

 

 

영어: The Righteous Mind

뇌 스캐너의 발명으로 인류는 이성과 감성이 실은 하나의 메커니즘이었다는 걸 알게되는데... 

 

직관의 형성 방식, 도덕성 등이 뇌 과학으로 해부된 지금. 어쩌면 인류가 쌓아 올린 철학의 상당 부분은 개인의 뇌피셜을 우상화한 것일 수도 있다.

 

연금술과 화학. 점성술과 천문학처럼. 철학은 과학에게 굴복당할 운명인 것인가?

 

 

독일어: Liebe und Hass

모든 감정은 필요에 의해 발명된다. 예를 들어, 애정(지속적이고 대가를 바라지 않는)은 새끼를 기르는 동물에게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애정과 성적인 의미를 가진 입맞춤은 부모가 새끼에게 먹이를 먹이는 행위에서 발달했다. 새끼를 기르지 않는 바다 이구아나 사회를 살펴보면, 지배와 복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먹이를 먹고 잠을 자는 것이 전부인 생물체에게, 그 이상은 발달시킬 이유가 적을 수 있다.

 

 

 

 

프랑스어: bluet 80년대 처음 마약이 등장했을 때 등장한 온갖 괴담을 기억한다. 딱 한 번만 피우면 그 믿을 수 없는 쾌감이 영원히 기억되 약 없이 만족할 수 없게 된다고. 이게 사실인지 아닌지는 전혀 모르지만, 솔직히 나는 이 말이 무서워 마약에 손도 대지 않았다. 그 후로, 같은 원칙이 다른 영역에 적용될까 궁금해질 때가 있다. 특별히 놀라운 채도의 파랑을 보게 된다면, 그저 보고 느꼈다는 사실만으로, 이전으로 다시는 되돌아갈 수 없을 만큼 달라질까? 이런 경우, 언제, 어떻게 거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회복하는 방법은 또 어떻게 알까?

 

 

 

 

 

일본어: 人は感情によって進化した

왜 우리에게는 감정이 있을까? 진화 심리학은 생물 진화의 역사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다.

음식을 찾아 '기쁘다'고 여기게 된 동물들은 자손 번식에 유리하다. 기쁘다는 감정으로 호르몬 분비가 늘어 뇌의 학습이 촉진된다. 즉 오래 살아남게 되는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다른 감정 살펴보기: 어느 정도 뇌피셜스러운 부분도 있으나, 흥미로운 발상도 있다.

https://m.blog.naver.com/mkjjo/220776392351